컨텐츠영역

이미지

데읽트 시리즈
친환경, 까다롭지 않아요!
2023.04.18

저는 요즘, 공원 산책로의 꽃과 식물, 출근길 줄지어 서있는 가로수의 잎새를 보면서 힐링하곤 해요. 예전엔 잘 몰랐던 신록의 아름다움에 푹 빠졌달까요. 계절의 변화에 감사하며 지구에 사는 기쁨을 만끽하는 중이에요!

 

지구의 날*을 맞아 이번 데읽트는 지구를 지키는 소비 트렌드에 대해 살펴보려고 해요. 최근 몇 년간 기후 변화와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었잖아요! 다양한 친환경 제품들이 나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가치 소비에 동참하고요.

*4월 22일. 1969년 지구의 날 선언문 발표 및 행사를 주최한 것으로 시작된 환경보호 기념일.

 

위메프에서도 이런 트렌드가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어요. 환경보호 관련 상품 매출이 2,267%나 폭증했거든요! 위메프 고객님들도 저처럼 지구 지킴이 꿈나무들이시군요!🤗 그럼 어떤 상품들이 저희의 다짐과 실천을 돕고 있는지 볼까요? 

*2023년 3월 기준 데이터, 전월 대비 판매 증가량으로 확인했습니다.






🍀진짜 친환경인지 소재부터 꼼꼼히 따져보기!



‘친환경’ 상품을 고르는 소비자들의 안목이 한층 더 높아지고 있어요. 그린워싱*이 아닌 진짜 친환경을 실천하기 위해, 소재부터 꼼꼼히 따져보는 거죠!

*‘친환경을 뜻하는 Green과 세탁을 뜻하는 White washing의 합성어로 위장환경주의을 뜻한다.

 

특히 해양 쓰레기의 주범인 플라스틱이 가미되지 않은 제품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구매 데이터를 살펴보니, ‘플라스틱 프리’ 제품의 판매량이 1,088% 급증했네요! 재활용이 가능하거나, 폐기물에서 추출한 원료의 재활용 소재 상품 매출도 346% 늘었어요. 버려지는 물건을 재료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업사이클링 상품 판매도 157% 증가! 스마트한 소비자들이 ‘소재’까지 꼼꼼히 따진다는 걸 데이터를 통해 살펴볼 수 있었어요!




🍴지구를 지키는 피크닉 한 끼 식사!



바람만 불어도 간지러운 봄날, 나들이 많이 가시죠? 일회용기 대신 다회용기로 피크닉 준비하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도시락통과 다회용기의 판매량이 각각 615%, 100%로 증가했네요. 재사용 가능한 리유저블 컵 판매량은 무려 2,322%이나 상승! 봄철 소풍에서 빠질 수 없는 먹는 즐거움, 다회용기로 챙기세요!😊

 

비건식 관련 키워드 상품 판매도 꾸준히 늘고 있어요. 사실 축산과 낙농 산업도 주요 환경 문제의 원인 중 하나잖아요. 이런 문제의식을 갖고 적극적으로 채식을 실천하는 인구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저도 매일은 아니어도, 가끔씩 채식 한끼 챙기려고 노력 중이랍니다!🍴




🧽지구를 깨끗하게 맑게 자신 있게!



먹었으면 씻어야죠! 주방/욕실 관련 상품들도 천연/친환경 대체 제품이 꾸준히 출시되는 흐름이에요. 남자라면 설거지?! 제가 주로 쓰는 삼베 수세미나 생분해 수세미 등 천연 수세미 판매가 258% 증가했네요!


친환경 칫솔과 고체 치약 판매도 61%, 142% 늘었습니다. 친환경 칫솔은 대나무, 사탕수수 등 다양한 천연 원료로 제작된 것을 말하는데요. 일반 플라스틱 칫솔과 동일하게 일반 쓰레기로 분류되지만, 소각되거나 매립되는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훨씬 적다고 해요. 튜브형 치약도 재활용하기 어려운 플라스틱 쓰레기죠. 치약에 들어가는 알갱이에도 미세플라스틱이 들어가 있다고 하니🙄 솔루션은 고체치약입니다!




❤️보너스 이야기! - 위메프 리퍼데이 & WE MAKE IT


사실 위메프는 친환경과 자원 재순환에 진심이거든요! 수년째 ‘위메프 리퍼데이’와 ‘WE MAKE IT’이라는 캠페인을 해오고 있어요.



위메프 리퍼데이는 ‘아름다운가게’와 함께 진행하는 사회공헌 프로젝트예요. 고객 단순 변심으로 반품된 리퍼(Refurbish) 상품을 바자회를 통해 재판매하고, 수익금을 기부하죠. 최근에는 수익금 일부를 사용해 ‘아름다운 숲’을 조성하기도 했어요!



‘더 나은 일상’이라는 모토 아래, 지속가능한 소비 트렌드를 소개하는 WE MAKE IT 캠페인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제로웨이스트, 소셜임팩트를 고민하는 창작자와 소규모 브랜드를 발굴하고 협업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나가고 있답니다. 


위메이크잇 바로가기👉





 

지구의 날 특집판 데읽트, 재밌게 보셨나요?

 

저는 최근 연이은 산불 소식에 타들어갈 것 같은 마음이었는데요. 오늘 나무와 숲을 가꾸고 살리는 마음으로 가치 소비를 해야겠어요. 아! 잘 사는 것만큼 아껴 쓰고 다시 쓰는 것도 중요한 것 아시죠? 지금 당장 작게라도 실천할 수 있는 것들부터 함께 찾아봐요! 쉬운 것부터요! 예를 들어... 집에서 나올 때 불 다 껐는지 확인하기!(전기 사용 줄이기), 오늘 점심 남기지 않고 다 먹기!(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필요 없는 이메일 지우기!(탄소배출 줄이기) 빨대 쓰지 않기!(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같은 것?🤟

 

그럼 다음 데읽트에서 만나요. 안녕!

프로필이미지
토마
위메프 에디터계의 화개장터 같은 멀티 플레이어. 없는 거 빼고 다 있고 안 하는 거 빼고 다합니다.
  • #위메프
  • #지구
  • #지구의날
  • #친환경
  • #환경보호
  • #리사이클
  • #업사이클
  • #재활용
  • #자원순환
  • #WEMAK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