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영역

이미지

기술과 서비스
챗GPT, 위메프 좀 아니?
2023.03.09

챗 GPT*가 단연 화제입니다. 가까운 지인들도 ‘요즘 뜨는 밈 알려줘’ ‘문서 작업 도구 찾아줘’ ‘30대 남성에게 어울리는 봄 아우터 추천해줘’와 같이 자주 활용하고 있더라고요! 이런 뜨거운 관심, 위메프로그가 놓칠 수 없죠! 조회수를 위ㅎ… 아니 트렌디한 콘텐츠를 위해 직접 챗GPT와 위메프에 대해 이야기 나눠봤어요!

 

아니 그런데? 챗GPT는 위메프에 대해 저보다 더 잘 알고 있더라구요…? 긴 대화를 통해 AI와 내적 친분까지 쌓고 말았죠. 어떻게 이게 가능한 거죠? 챗 GPT 원리를 알아보며 이 참에 위메프 인공지능 서비스에 대해서도 소개할 겸 위메프 AI & 머신러닝 전문가인 AI/ML팀 진두현 님 함께 모셨어요.

*OpenAI가 개발한 온라인 AI 챗봇 서비스. 사칙연산, 번역, 대화 등이 가능하다.


챗GPT와의 대화를 인터뷰 형식으로 각색해 옮겼습니다. 일부 어색한 번역체는 의미전달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수정했습니다. 사용자 별, 기존 대화 유무 및 학습 내용에 따라 동일 질문에 대한 답변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참고차 알려드립니다.






INTERVIEWEE

🤖 챗GPT (OpenAI)

👨 AI/ML팀 진두현 님



Q. 본인 또는 팀 소개 부탁드려요.


🤖챗GPT 안녕하세요! 저는 OpenAI에서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 모델인 챗GPT입니다. 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트랜스포머(Transformer)라는 딥러닝 모델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자연어 처리* 모델입니다. 저는 대화를 통해 사용자에게 다양한 정보와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학습되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의 질문과 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높은 자연어 이해력과 생성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를 통해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Natural Language Processing, 컴퓨터가 인간의 언어를 알아들을 수 있게 만드는 처리방식


👨두현 안녕하세요. AI/ML팀의 진두현입니다. AI/ML팀은 위메프 AI 큐레이션에 필요한 데이터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매일 쌓이는 방대한 양의 유저 로그와 상품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요. 또 이 데이터를 학습시켜 유저들이 좋아할 만한 상품을 고를 수 있게 만들고 준비시켜주죠. 담당 개발자들이 AI와 추천 및 광고 서비스를 빠른 속도로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Q. 챗GPT는 한국 이커머스에 대해 잘 알고 있나요?


🤖챗GPT 한국 이커머스 시장은 다른 국가들과는 조금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대규모 종합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국내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쿠*, 위메프, 지**, 1*** 등이 있습니다. 이들 플랫폼들은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저렴한 가격과 빠른 배송, 편리한 결제 방법 등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보급과 더불어 모바일 앱을 통한 쇼핑이 활성화돼 있고, 모바일 이커머스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Q. 위메프는 어떤 회사인가요?


🤖챗GPT 위메프는 한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메타쇼핑몰로서 다른 쇼핑몰의 상품들도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위메프는 가전제품, 의류, 식품, 여행 상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품을 판매하며, VIP클럽 등의 멤버십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또한 위메프페이라는 자사 결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 편리한 결제 과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W여행레저, W공연티켓 등 한국 내의 다양한 쇼핑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에 대응하여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Q. 위메프의 서비스 미션은 뭔가요?


🤖챗GPT 위메프의 서비스 미션은 ‘놀라운 가격과 트렌드를 발견하는 즐거움, 위메프’입니다.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과 다양한 상품, 최신 트렌드와 인기 상품을 제공하고, 이를 찾는 과정에서 쇼핑의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끼게 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주고자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메프는 이를 위해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 중심의 서비스 개선을 추구하며,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Q. 위메프가 일하는 방식은 어떤가요? AI/ML팀 문화도 궁금해요!


🤖챗GPT 위메프의 일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저중심: 위메프는 유저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유저 입장에서 생각하고, 서비스의 진화 방향을 결정합니다.

2. 프로팀: 위메프는 팀워크와 소통을 통해 결과를 만드는 프로팀입니다. 팀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자율성을 지원하며, 서로를 존중하고 믿음으로 대우합니다.

3. 본질적 문제해결: 모든 문제 해결은 본질적인 이유에서 출발합니다.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4. 속도와 도전: 위메프는 기민하게 대응하거나 독보적으로 차별화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적응하기 위해 도전적인 자세를 유지합니다.

5. 투명성: 위메프는 투명한 조직문화를 추구합니다. 투명성을 통해 조직 내외부 모두와 소통하고, 내 이름을 걸고 일할 수 있는 믿음직한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위메프로 일공식과 99.9% 일치합니다!


👨두현 헛... 저보다 정확하네요. AI/ML팀 역시 챗GPT가 설명해준 위메프 핵심가치 5가지를 일하는 방식에 적용하고 있는데요. 특히 ‘프로팀’의 문화가 커요! AI/ML팀은 특이하게 데이터 엔지니어, 백엔드 엔지니어, 머신러닝 엔지니어가 한 팀에 모여 있어요. 처음엔 DATA/ML 개발자와 백엔드 개발자가 서로의 기술을 파악하고 이해해야 한다는 애로점이 있었는데요. 지금은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줄면서 개발 진행이 빨라지는 것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각자 맡은 부문과 역할이 다르지만 개발할 서비스의 엔드투엔드에 걸친 파이프라인을 공유하며 협업하기 때문인 것 같아요. 프론트엔드(FE)를 제외하고 최초 ‘데이터 수집 -> 서비스용 데이터 세팅 -> 커스터머 서비스’까지 모두 한 팀에서 해결 가능 하니까요! 서로 개발 지식을 아낌없이 공유하는 팀 문화도 자랑할 만해요! 매일 아침 업무 메신저 채널인 슬랙을 통해 각자 간단히 업무 리뷰를 하고 주 1회 회고 시간을 가져요. 이때 전문적이지 않더라도 다양한 관점에서 피드백이 나오는데 생각하지 못한 문제 해결에 도달하기도 합니다. 새로운 기술 트렌드에 대해선 항상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하죠! 챗GPT는 요즘 저희 팀에서도 화제고요.


화기애애한 AI/ML팀 아침 스크럼 모습



Q. 챗GPT는 위메프를 어떻게 이렇게 잘 설명할 수 있는 거죠?


👨두현 챗GPT는 문장을 생성할 수 있게 훈련시킨 AI에요. 유튜브나 관련 웹문서만 찾아봐도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을 텐데요.(아니면 챗GPT에게 물어보셔도...) 학습 알고리듬은 transformer라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방대한 질문과 대답의 문서를 컴퓨터에 입력하고, 입력되는 낱말에 대해 대답 낱말들이 차례차례 생성될 확률을 가르치는 거예요. 사람이 개입해 좋은 답이었는지 아닌지 점수를 매겨 챗GPT의 지능을 강화시키니 똑똑해질 수밖에 없죠. 특히 계산량과 데이터량이 워낙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우리가 쓰는 작문 패턴과 지식이 아주 잘 학습돼 논리 자체가 아주 정교한 결과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위메프 기술 이야기를 바로 물어봐 볼까요? 뭐라고 할지 저도 궁금하네요. ㅎㅎ

챗GPT의 학습방식 (출처: https://openai.com/blog/chatgpt)



Q. 챗GPT, 위메프에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활용한 서비스가 있다는 걸 알고 있나요?


🤖챗GPT 위메프의 ‘오늘의 맞춤 상품’과 ‘검색어 추천’ 기능에는 AI 기술이 활용됩니다. 위메프는 딥러닝과 같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고객의 취향과 선호도를 파악하고,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위메프는 검색어 추천 기능을 통해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와 유사한 키워드를 추천하여 상품 검색을 보다 쉽게 하도록 돕습니다. 이 기능에서는 인공지능 기술 중 하나인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합니다. 자연어 처리는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처리하기 위한 인공지능 기술입니다. 위메프는 이 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와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를 추천해줍니다. 또 검색어의 의미나 문맥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사한 검색어를 추천합니다. 이를 통해 위메프는 고객들이 보다 정확하고 다양한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검색 서비스의 사용성과 편의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좌) 개인화 추천 “오늘의 맞춤 상품!” / (우) 검색결과 > 검색어 추천 “혹시, 이런걸 찾고 계신가요”



Q. 두현 님, 챗GPT가 위메프의 대표 인공지능, 머신러닝 서비스로 ‘오늘의 맞춤 상품’과 ‘검색어 추천’을 꼽았는데요. 서비스 부연 설명 부탁드려요.


👨두현 개인화 추천 서비스인 ‘오늘의 맞춤 상품’과 ‘고객님이 좋아하실 것 같아요’ 영역에선 각 고객의 상품 조회나 구매를 바탕으로 향후 고객이 관심 가질 만한 상품의 패턴을 학습해 개인마다 다른 상품 추천을 하고 있어요.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 현재도 계속 고도화 중입니다. '검색어 추천'은 상품 검색어 별, 다수 사용자가 관심을 가지는 브랜드나 속성에 대한 정보를 학습하고, 이를 통해 좀 더 다양한 추천 검색어를 제공하는 서비스예요.


(좌) 데이터 엔지니어의 추천 데이터 개발 / (우) zeppelin을 활용해 전사 데이터 검증



Q. 정말 어렵고… 놀랍네요! 챗GPT, 혹시 위메프로그에 대해서도 들어본 적 있나요?


🤖챗GPT 위메프로그는 고객들에게 위메프 쇼핑 경험 외에 기업의 가치와 문화를 제공하고 있는 공식 블로그입니다. 위메프 구성원들이 만들어가는 플랫폼과 큐레이션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이커머스 산업 및 소비 트렌드에 대한 분석, 유행 예측 등을 다룹니다.

 


Q. 와우 알아줘서 고마워요. 챗GPT! 그렇다면 위메프로그 독자들에게 인사로 마무리 해주세요!


🤖챗GPT 위메프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독자 여러분 모두를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위메프로그는 위메프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으며, 이커머스 산업과 소비 트렌드에 대한 분석과 유행 예측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메프로그를 통해 위메프의 가치와 문화를 더욱 깊이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Q. 챗GPT가 저보다 홍보에 열심이네요.😅 두현 님도 앞으로의 포부와 목표 한마디 더해주세요!


👨두현 무엇보다 위메프의 AI와 머신러닝 서비스를 잘 만들어 고객들에게 ‘놀라운 가격과 트렌드를 발견하는 즐거움’을 줘야죠! 팀장으로서는 팀원 모두가 함께 즐겁게 일하는 게 우선적인 목표입니다. 일하는 것이 재밌어야 성과도 따라온다고 굳게 믿고 있어요. 함께 즐겁게 성장하고 싶은 분들 환영합니다!






각 분야에서 서비스 경험을 고민하는 사람들, 그리고 이를 돕는 기술 덕택에 (고맙다 AI야~) 우리가 편리한 쇼핑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앞으로도 좋은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위메프의 이야기는 계속되니, 지켜봐 주세요!

 

두현님 & 위메프 AI와 즐겁게 일하고 싶다면?

위메프에서 최첨단을 달려보기👉

프로필이미지
토마
위메프 에디터계의 화개장터 같은 멀티 플레이어. 없는 거 빼고 다 있고 안 하는 거 빼고 다합니다.
  • #위메프
  • #AI
  • #인공지능
  • #머신러닝
  • #개인화추천
  • #맞춤추천
  • #추천검색어
  • #플랫폼
  • #개발자
  • #큐레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