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영역

이미지

CULTURE
우리가 일하는 방식으로 길 안내를 시작합니다
2022.09.26

위메프로그, 재밌게 읽고 계신가요?

 

직무별, 프로젝트별로 다양한 위메프 직원들을 만나 소개해드리고 있는데요! 이쯤 되면 일하는 문화 이야기를 안 할 수 없죠! 위메프 직원들은 어떤 문화 속에서 일할까요?

 

위메프 구성원들은 첫 출근 다음날, ‘반값습니다, 매니저님! 우리가 일하는 방식으로 길 안내를 시작합니다’라는 제목의 이메일 한 통을 받게 됩니다. 두둥!

입사 첫 날 오리엔테이션에서 핵심가치가 소개된 웰컴키트를 받지만 각자 자리에 배치됐을 때 새로운 마음으로 한 번 더 ‘우리가 일하는 방식’을 상기하기 위해서요!



핵심가치가 바로 위메프가 일하는 방식이자, 위메프만의 문화를 말하는데요.

위메프에 입사하면 친절하게 길 안내를 해드리지만, 오늘은 아직 입사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위메프가 일하는 방식, 핵심가치 5가지에 대한 소개글 전문을 공개할게요. #다소긴글주의



⭐ 핵심가치 5가지 - 5 core values

 

  1. 1. 유저 중심 User-driven

우리 서비스의 진화 방향은 유저 입장에서 결정합니다. 우리의 존재가치는 유저가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어질 때만 올라갑니다. 고객, 판매자, 직원 등 유저의 범위는 넓을 수 있는데, 가장 중요한 유저는 ‘고객’입니다. 과거부터 그렇게 해왔다는 이유로 공급자 관점에서 일을 처리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겠죠. 우리가 지속해서 존재하고 성장하기 위해, 유저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고민해야 합니다. 어떤 이유가 더 필요할까요? 우리는 유저 입장에서 생각하고 결정합니다.

 

  1. 2. 프로팀 Professional team

우리는 팀워크로 결과를 만드는 프로팀입니다. 위메프는 프로 스포츠팀처럼 실력 있는 사람들이 서로에게 건강한 자극제가 되어 함께 성장하는 곳입니다. 과거의 성과, 친분, 개인의 욕심보다 팀과 회사를 위한 최고의 선택이 무엇인지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지요. 반대의견을 내고 논쟁을 거치는 과정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에, ‘서로 다름’이 ‘더 나음’의 기반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1. 3.본질적 문제 해결 Start with why

모든 문제(과제) 해결은 본질(why)에서 출발합니다. 우리가 흔히 문제(또는 과제)라고 말하는 경우는 현상(as-is)과 가고자 하는 지점(to-be)에 차이(gap)가 있는 상황입니다. 그 차이를 좁히기 위해 본질을 파악하고 최적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문제 해결 능력 또는 과제 수행 능력이라고 부르는 이 역량은 공통적으로 본질 – ‘왜(why)’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합니다. 일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 이것이 우리가 추구하는 본질적 문제 해결의 첫 단계입니다. 본질에 집중하면 중요한 핵심만 임팩트 있게 남기 마련이니까요.

 

  1. 4.속도와 도전 Speedy challenger

기민하게 대응하거나 독보적으로 차별화하거나. 완벽한 전략을 세우느라 시간을 지체하는 것 보다, 핵심가치를 지키면서 빠르게 도전하고 빠르게 개선점을 찾는 것에 가치를 둡니다. 속도는 한정된 자원을 극복하는 최고의 솔루션이니까요. 자원은 한정적이지만 경쟁은 무한정이기에, 끊임없이 기회를 탐색하고 신속하게 남다른 도전을 합니다. 주저하면 그저 주저앉을 뿐이잖아요. 속도에 가려 변화의 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그건 원래 그렇다’는 생각을 늘 경계합니다. 결정이 내려지면 누구보다 빠르게 실행하고, 변화가 감지되면 유연하게 맞이하는 우리는 민첩한 도전자입니다.

 

  1. 5. 투명성 Decision with integrity

내 이름을 걸고 일할 수 있느냐가 우리의 기준입니다. 건강한 공동체를 위해 내가 한 일에 대해 항상 자신 있게 내 가족과 동료들에게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이유에는 부끄러움이나 거짓이 없어야 하고요. 이러한 기준은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은 물론 OA룸에 놓인 볼펜을 사용하는 사소한 것에도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투명성의 가치판단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내가 하는 일에 대해 내 이름을 걸고 일할 수 있느냐 입니다.



설마.. 순식간에 읽으셨다구요?? 그렇다면 당신이 바로 미래에서 온 예비 동료…?!

 

실제 위메프 직원들의 일상과 업무 전반에 이 핵심가치는 두루 스며들어 있어요. 특히 직장인이라면 피해갈 수 없는 평가와 보상에서도 핵심가치 5가지가 명확한 기준으로 적용되죠. 위메프 구성원이라면 ‘유저 중심 / 프로팀 / 본질적 문제 해결 / 속도와 도전 / 투명성’ 5가지 원칙을 외우지 않고는 못 배길 정도로😅 핵심가치가 모든 일의 기준이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렇지만 암기에도 한계가 있잖아요. 그래서 조금이라도 기억하기 쉽도록 핵심가치별로 심벌 그래픽도 개발했어요! 아래 보이는 도형이 바로 그것인데요.




‘유저 중심’이라는 핵심가치는 방향성을 알려주는 나침반 형태에 착안해 우리 서비스의 진화 방향은 유저가 결정한다는 의미를 담았어요. ‘프로팀’은 여럿이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는 모습을 위에서 바라본 형상으로 표현해 클로버 형태가 도출됐습니다. ‘본질적 문제 해결’은 카메라 렌즈나 돋보기, 과녁이 연상되지 않으세요? 네 맞아요. 본질에 집중해 핵심을 꿰뚫는 거죠.

 

‘속도와 도전’은 삼각형의 배치와 각도만 며칠을 고민했던 시간이 떠오르네요. 계단, 깃발처럼 속도감이 느껴지면서도 성장(우상향)이 연상되도록 했어요. ‘투명성’은 투명한 유리잔의 열려 있는 곡선을 모티브로 표현했고요.

 

또 다섯 가지 핵심가치는 개별 내용이 모두 중요하기 때문에 각자의 대표 컬러를 가지고 있어요. 위메프 브랜드 컬러인 레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원색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죠.

 

어때요? 심벌과 함께 글을 다시 읽으니 훨씬 눈에도 잘 들어오고, 무엇보다 예쁘지 않나요?

그럼 이제 길 안내를 마무리해 볼게요!



‘놀라운 가격과 트렌드를 발견하는 즐거움’이 있는 ‘사용자를 위한 최고의 커머스 플랫폼 기업’, 바로 위메프의 최종 목적지입니다.

 

위메프가 어떻게 일하는지 앞으로도 관심 갖고 지켜봐 주세요!

 

참, 핵심가치 이야기는 조만간 다시 찾아올 예정이에요!

 

핵심가치의 의미가 좀 더 가슴 속에 콕 박힐 수 있게끔 얼마 전 위메프 전직원들과 함께 ‘일공(10)식’, 이른바 10가지의 일 공식 문장을 만들었거든요. 미리 귀띔하자면... 핵심가치 도형의 변신로봇판을 기대해 주세요!


우리는 매일 매일의 '일'상에서 핵심가치를 지키고 가꾸면서 오늘도 위메프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어요. 이 문화 속에 함께 하고 싶은 분이 있다면 어서 오세요!


두 팔 벌려 환영합니다.

 

채용소식 보러 가기👉

서비스 미션 & 핵심가치 영상 보러 가기



📝 에디터 요약 노트


- 위메프는 ‘유저 중심, 프로팀, 본질적 문제 해결, 속도와 도전, 투명성’ 5가지 원칙을 핵심가치로 삼고 있어요.

- 핵심가치는 위메프가 일하는 방식, 위메프만의 문화, 위메프 직원들이 하는 모든 일의 기준이라고 할 수 있어요.

- ‘놀라운 가격과 트렌드를 발견하는 즐거움’이라는 서비스 미션을 위해 모든 구성원이 한마음으로 달립니다!

프로필이미지
이텔
틈만 나면 그게 뭐든, 뭐라도 보고 쓰고 찍고요. 쓰기 중엔 글쓰기, 돈쓰기 특히 좋아합니다.
  • #위메프
  • #핵심가치
  • #일하는방식
  • #미션
  • #웰컴메일
  • #신규입사자
  • #오리엔테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