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영역

이미지

데읽트 시리즈
막내는 주말에 모해요? 데이터로 보는 MZ세대 취미
2022.11.10

가을과 겨울 사이, 코끝이 시린 계절이 왔습니다. 🍂


매년 이맘때면 한 해를 알차게 보내지 못했다는 죄책감 때문인지 새로운 무언가에 도전하고 싶은 욕구가 샘솟는데요! (혹시 저만 그런지…) 평소 침대와 한 몸인 저의 생활 패턴과 거리가 먼 ‘갓생(GOD+生)’도 시도하고요. 새로운 취미를 만들고 싶어 여기저기 기웃대 보기도 합니다. 비록 유통기한 두 달짜리 마음가짐이겠지만요.😅

 

그런데 어떤 취미가 좋을까? 고민하며 궁금한 점이 생겼어요. 

요즘 친구들은 어떤 취미를 가지고 있을까? 우리 팀 막내는 주말에 어떻게 시간을 보낼까?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MZ세대 취미 데읽트!


🖐 잠시! MZ세대란?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사이에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틀어 MZ세대라고 해요. 20대 ~ 30대 청년층이라고 할 수 있죠!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세대이기 때문에 새로운 변화와 이색적인 경험을 즐기며 트렌드를 이끌고 있어요!


위메프의 MZ세대(20~30대) 가입률은 2021년 대비 2022년 593% 증가했는데요!

그만큼 위메프가 큐레이션을 통해 ‘트렌드’를 발견하는 즐거움을 드리고 있다는 거겠죠? 

이번에는 특별히 위메프의 20~30대 유저 데이터로 트렌드를 읽어보려고 해요. 위메프의 MZ세대는 어떤 취미를 가지고 있을지, 지금 함께 보실까요?

 

*별도 표기 없는 숫자는 상품 키워드별 20~30대 거래액 증감률로, 전년 동월 대비 2022년 10월 데이터입니다. 단, 공연티켓 카테고리와 일부 지표는 전체 연령대 기준으로 집계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종료되고 MZ세대 취미 트렌드에도 지각 변동이 일어났어요. 

야외에서 여럿이 함께 즐기는 취미가 떠오르고 있는 거예요!



🎾코트 위 내 모습, 한 마리의 나비?

➡️ ‘테니스’ 관련 상품 거래액 500% 상승!

 

요즘 부쩍 친구들 SNS에 테니스 사진이 많이 올라오더라고요. 생동감 폭발하는 테니스 코트와 대회 중계 화면부터 라켓, 테니스화, 운동복 같은 테니스 패션까지…

 

위메프 20~30대의 ‘테니스’ 관련 상품 거래액도 무려 500%나 늘었어요! 테니스 웨어, 테니스 라켓의 매출 모두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였는데요.

 

테니스 열풍의 이유는 ‘고급 운동’이라는 이미지와 함께 도심에서 즐기는 야외 스포츠로 접근성이 좋기 때문 아닐까 싶어요! 마침 동네에 실내 테니스 연습장이 생겼던데, 이참에 테니스 도전!?👀



바깥 활동이 늘어나면서 야외 운동 필수품들의 매출도 함께 상승했어요. 아시죠. 선크림은 일년 내내 바르는 게 좋다는 것. 내 피부는 소중하니까, 선크림으로는 부족해요.


눈가 밑에 붙이는 ➡️ ‘썬 패치’ 키워드 매출 60% 증가!

관절 관리는 젊어서부터~ ➡️ 무릎 보호대 매출 23% 증가!

 


🌄토요일 아침 늦잠이 국룰인 시대는 갔습니다. 야~호!

➡️ 등산복(바람막이, 등산 바지 등) 구매 81% 증가! 

➡️ 등산용품 구매 40% 증가!

 

토요일 아침, 침대 위가 아닌 산 정상이라니! 실내 활동이 제한된 팬데믹 시대를 구원한 ‘등산’의 열기가 여전해요. 20~30대의 등산복 구매가 작년에 이어 꾸준하게 증가했고, 등산용품 구매도 늘었어요!



단풍 구경은 중장년층만의 것이 아니죠!

북한산 가을 경치가 그렇게 좋다는데 저, 단풍잎 다 떨어지기 전에 가볼 수 있을까요?



🦶 튼튼한 다리와 운동화 두 짝만 있다면 어디든 갈 수 있어!

➡️ 러닝화 거래액 62% 증가!

➡️ ‘러닝 쇼츠’ 거래액 446% 상승! (전체 연령대 기준)



나이를 불문하고 젊음의 상징, 러닝! 필수품인 운동화 거래액도 크게 늘었어요. ‘러닝 쇼츠’ 역시 러닝을 즐기는 이들에겐 필수품이죠.

 

퇴근길이나 한강 공원을 지나다 보면 함께 달리는 무리를 한 번쯤은 마주치셨을 텐데요. 바로 러닝 크루예요. 러닝 관련 앱에서 모여 크루를 만들고, 서로의 페이스메이커가 되어 더 멀리, 더 오래 달린답니다.


 

사장님 나이스 샷~? 아니죠! 이젠 막내들의 취미

➡️ 골프용품(골프공 등) 매출 157% 증가! 

➡️ 골프웨어 매출 84% 증가!


 

골프 유행도 심상치 않아요. MZ세대는 필드에 나가 골프를 치는 행위 자체를 운동에서 나아가 여행으로 인식한다고 해요! 인증샷을 완성할 골프웨어 성장도 꾸준하고 있죠. 한국 레저 산업 연구소에 따르면 골프웨어 시장 규모는 2020년 이후 평균 1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인다고 하는데요. 위메프 20~30대의 골프용품과 골프웨어 매출도 각각 157%, 84%로 눈에 띄게 늘어났어요!


 

🎭 나의 주말을 훔쳐 간 도둑… 무대를 뒤집어 놓으셨다!

➡️ 콘서트, 페스티벌 전체 거래액 5,599% 상승! (전년 동기 대비 2022년 1월~10월)

 

마지막으로 야외 취미의 대명사, 콘서트와 페스티벌이 빠질 수 없죠. 올해 저의 주말 스케줄을 점령한 범인은 바로 페스티벌이에요.

 

코로나19로 인해 공연이 진행되지 못한 2년 동안 묵혀 두었던 함성을 올해 원 없이! 마음껏! 질렀답니다. 야외에서 맥주 한 잔에 해지는 노을을 바라보며 듣는 라이브란… 그곳이 천국 아닐까요? 10월에는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슬로우 라이프 슬로우 라이브 등 굵직굵직한 페스티벌이 위메프와 함께했어요!







요즘 MZ세대는 똑똑하게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한다고 하죠. 뭐든 억지로 하지 않고, 건강도 즐겁게 관리한다고요.

 

주말에 ‘오운완’* 인증할 거예요! 저도 MZ니까요. 후후🎾 

*오운완 오늘 운동 완료의 줄임말

 

위메프 데읽트와 함께, 트렌드 데이트를 더 하고 싶다면?

👉 데읽트 둘러보기

 

그럼 다음 편에서 또 만나요! 🖐




프로필이미지
그린
세상만사에 관심이 많아요. 보고 듣고 맛보고 즐기는 일에 진심입니다.💕
  • #위메프
  • #데이터
  • #트렌드
  • #MZ세대
  • #취미
  • #등산
  • #러닝
  • #테니스
  • #골프
  • #페스티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