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재테크 트렌드를 하나 꼽아보라 하면 주식도 아니요, 코인도 아닌 짠테크(짠돌이+재테크)로 보입니다.
🐟(대충 굴비. 한 번만 쳐다보기.)
SNS 상에 ‘무지출 챌린지’가 유행하더니 ‘소비단식’(Spending Fast)이라는 말까지 등장했더라고요!
월급은 그대론데 물가는 오르고, 주식이나 부동산 시장도 좋은 소식이 없으니 절대 실패하지 않는 정직한 길, ‘덜 쓰기’를 택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거죠. 반드시 뭘 사야할 땐 100원이라도 아끼고요!
특가프로 위메프 고객님이라면 착!착! 가격비교 곁들인 익숙한 소비 습관일 텐데요.
위메프로그 에디터 네오의 하루를 따라가며 요즘 더 하드코어🔥해진 짠테크 좀 구경해 볼게요! 따라 하면 티끌 모아 부…ㅈ… 부지런한 사람 됩니다.
*별도 표기 없는 숫자는 위메프 키워드별 거래액 증감률로, 전년 동월 대비 2022년 8월 데이터입니다.
🕖7:15am
띠로릴로리로리리~
기상 알람이 울리는 내 폰은 자급제 알뜰폰🤳
- ➡️ 알뜰폰 구매 2,702% 파-격 상승! 2백 아니고 2천 맞아요.
수십 년간 공고했던 메이저 통신사 가족 결합을 뿌리치고 나는 알뜰폰으로 독립했다.
전화, 문자 무제한에 인터넷도 사실상 무제한(추가 제공이 많다). 지불 금액은 단돈 16,000원! 요금은 3만 3천 원이지만 제휴 신용카드 전월 실적 30만 원을 채우면 17,000원을 할인 받는다.
🕗8:10am
회사로 출발!
출퇴근 자투리 시간엔 앱테크로 커피값 충전.☕
- ➡️ 만보기 사용자 수 748% 증가!
포인트 탭 사용자 수 204% 증가!
(서비스 오픈 첫 주 대비 둘째 주)
지하철 타러 걸어가는 동안엔 위메프 포인트 탭에서 만보기 채우고, 이벤트와 출석체크에 참여해 포인트를 받는다.💰 어차피 매일 걷는 길인데 버튼만 누르면 포인트를 준다니, 이게 웬 🐶이득?
🕛12:15pm
어느덧 점심시간,
삼성동의 오아시스! 회사 구내식당에서 가볍게(?) 점심을 먹고 오랜만에 동료들에게 편의점 간식을 쏜다.
- ➡️ 편의점 상품권 구매 무려 657% 증가
한 푼 두 푼 모은 포인트를 더해 편의점 2만원 권을 18,900원에 구매했다.
카페, 분식 등 때때로 할인하는 E쿠폰을 사서 쓰는 건 짠테크의 기본! 생일날 친구들이 준 모바일 상품권도 잊지 말고 챙겨 써야지.
🕒3:20pm
미팅 후 잠시 (자체) 쉬는 시간.
텀블러에 커피를 사며 주말에 볼 영화를 영화 관람권으로 예매해 본다.
- ➡️ ‘영화관람권’ 검색 키워드 138% 증가
지난주에 개봉한 영화가 그렇게 재밌다던데~ 요즘 영화 티켓값도 너무 많이 올랐다.
옛날엔 제일 싸고 접근성 좋은 문화생활이었는데…. 이젠 영화가 재미없으면 슬플 정도의 가격.😂 그래도 영화관람권을 쓰면 조금 저렴해진다.
아 참, 커피는 텀블러에 주문하면 몇 백 원씩 할인되니 환경도 생각할 겸 늘 챙겨 다닌다.
🕕6pm
드디어 퇴근,
오늘 저녁은 서울사랑상품권으로 포장 주문해서 픽업해야지♬
- ➡️ 위메프오 지역화폐를 활용한 주문 금액 45% 증가
(5월 16일~8월 15일 전년 동기 대비) - 위메프오 픽업 주문 138% 증가
요즘 식자재값이 올라서 그런가… 직접 장봐서 해 먹는 것도, 배달로 시켜먹는 것도 식비가 만만치 않다.
오늘은 치킨이 너무 땡기는데! 지난 번에 사둔 지역화폐를 쓸 시간인가? 서울사랑상품권은 액면가보다 7~10% 정도 저렴하다.
위메프오에서 지역화폐를 쓰면 할인가에 치킨을 주문할 수 있다는 말. 배달비도 너무 올라서 집 가는 길에 포장 픽업을 선택했다.
위메프오 픽업 주문은 파트너사에 수수료도 없다 하니, 꼭 배달비 때문이 아니더라도 어려운 소상공인들을 생각하면 자주 쓰게 된다.
🕦11:20pm
드디어 다시 만난 침대,
잠들기 전 특가를 검색해 본다.👀 살 게 있으면 제휴카드로!
- ➡️ ‘특가’가 들어간 키워드 176% 증가
- 위메프페이 국민카드 40%, 신한카드 193% 증가
- (이전월 두 달 대비 2022년 7~8월)
맞다, 화장지 떨어졌지. 검색창에 ‘화장지 특가’를 쳐본다. (사실 화장지만 검색 후 ‘특가’ 탭을 누르는 게 정확)
꼭 사야할 생필품이 있다면 할인할 때 쟁여 놓아야 하니까. 포인트 적립 쏠쏠한 제휴 카드로 결제하면 완.벽.
오늘도 많이 아꼈다!😴
한 번만 사는 인생, 지금을 즐기자던 욜로는 어느새 잊혔습니다. 가급적 덜 쓰고, 써야할 때는 알뜰하게 소비하는 짠테크! 새로운 소비의 트렌드가 되었네요.🧐
앞으로 짠테크가 어떻게 변화할지, 또 어떤 새로운 트렌드가 등장할지 궁금해집니다. 위메프 데이터로 읽는 트렌드 이야기 ‘데읽트!’, 다음 편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