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영역

이미지

PEOPLE
우리 만난 지 100일!🥰 신입 MD 인터뷰
2022.10.18

킁킁 어디서 타는 냄새 안 나요?

위메프 신입 MD의 열정이 불타는 냄새요!🔥

 

지난 7월 위메프에 새 얼굴들이 합류했어요. 바로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위메프의 대문을 활짝 열고 들어온 위메프 신입 MD들인데요! 어느새 입사 100일을 맞았습니다.

 

신입 MD들은 교육 기간부터 지금까지 ‘놀라운 가격과 트렌드를 발견하는 즐거움’을 만드는 일에 몰두했어요.

그새 ‘이게 신입 MD 상품이라고?’ 하는 결과물도 많이 만들어 냈답니다! 

 

어떻게 위메프에 입사했고, 100일간 무엇을 얻었는지 들어보려고 해요. 그리고 가장 궁금해하실 위메프 합격 꿀팁도 살짝 전해 드릴 테니까요! 뒤로 가기 누르기 없기!😁






INTERVIEWEE

상품기획1팀 유서아

패션팀 하지훈

특가소싱2팀 고은성


왼쪽부터 유서아, 하지훈, 고은성 님

 

Q.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서아 안녕하세요. 유서아입니다. 저는 상품기획 1팀에서 여러 카테고리의 신규, 휴면 파트너사를 발굴해요. 특히 시즌성, 이슈 상품을 가진 파트너사에 관심이 많아요.
 
🍔지훈 패션팀에서 잡화를 담당하고 있는 하지훈입니다. 옷 빼고 유아동, 액세서리 등 전부 다 담당합니다. 휴면, 신규 파트너사 위주로 잠재된 상품을 발굴하고 특가도 진행하죠.
 
🍕은성 특가소싱2팀의 고은성입니다. 팀 이름처럼 다양한 카테고리 상품의 ‘특가’를 만듭니다. 파트너사 인큐베이팅으로 특가 참여를 돕고, 새로운 파트너사 발굴도 하고 있어요.


 

Q. 신입 교육을 받고 현재 팀에서 MD 업무를 한 지 100일이라는 시간이 흘렀어요. 어떠세요?


🍔지훈 패션팀 배치 후, 패션 카테고리를 알아가면서 MD 직무에 자신감이 생긴 것 같아요. 휴면 파트너사 46개를 활성화했는데요! 기분 좋은 책임감과 성취감을 느끼고 있어요.
 
🍕은성 교육 때는 신규 파트너사 소싱에 집중했다면 이제는 특가를 만들고 매출까지 만들어야 하니까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팀원들의 도움을 받아 특가 하나를 만들어 본 이후부터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서아 교육 기간에 했던 업무와 비슷해서 적응하기가 수월했어요. 개인적으로 함께 일하는 사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팀원들이 모두 좋아서 잘 적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Q. 벌써 위메프에 적응 완료하셨군요!‍🙆‍♀️ 어떻게 MD라는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되었나요?
 
🍕은성 저는 식품 공학을 전공했는데요. 진로 고민을 하다가 우연히 잡지에서 식품MD 인터뷰를 보게 되었어요. 새로운 것을 기획한다는 면에서 저랑 잘 맞는다고 생각이 들어 MD가 되기로 결심했어요. 실제로 적성에 잘 맞아 만족하고 있습니다.
 
🍗서아 이전에 디자이너 브랜드의 디자인팀에서 일했어요. 업무를 하다 보니 MD라는 직무에 관심이 가더라고요. MD가 되기 위해 여기저기 찾아봤는데, 정보가 많이 없는 거예요. 학원에 다녀야 한다는 말도 있었고요! MD는 직접 경험해 보기 전까지 알 수 없는 직무라고 생각해요. 저도 실무를 하면서 어떤 일인지 알게 됐거든요. 혹시 관심이 있다면 그게 인턴이든, 알바든 일단 경험해보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Q. 그렇다면 MD 업무를 할 때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은성 ‘데이터 기반 사고방식’이요! 업무를 하면서 매 순간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 있는데, 감으로만 선택할 수는 없죠. 예를 들어 유통기한이 임박한 상품의 경우, 기간 내의 이 상품을 모두 판매할 수 있을까? 라는 문제가 있을 때 전년, 전월 판매 데이터를 보고 판단해야 하거든요. 그래서 믿을 건 데이터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편이에요.
 
🍔지훈 쇼핑을 즐기는 거요! 뛰어난 역량보다는 평소에 얼마나 쇼핑에 관심이 있는지 차이가 가장 큰 것 같아요. 또 MD 업무에 커뮤니케이션이 빠질 수 없죠. 평소에 말을 많이 해보세요! 주변 지인들에게도 괜히 전화도 해보고, 문자도 해보는 걸 추천 드립니다.



Q. 위메프 면접 봤을 때 기억나시나요? 면접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지훈 처음 지원할 때 너무 걱정하지 말라는 말을 해주고 싶어요. ‘내가 경험이 있나?’ ‘경험이 없는데 지원해도 될까?’ 이런 고민이 있을 텐데요. 하고 싶으면 그냥 도전해보세요! 면접관님들이 저희를 시험하려는 게 아니라 ‘MD에 대해 알고 있어? 모르면 설명해줄게’ 이런 식으로 면접을 진행하셨던 기억이 나거든요. 저도 1차, 2차 면접을 거치면서 어떤 업무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고, 나에게 잘 맞는 직업인가에 대해서도 고민할 수 있었어요. 또 MD 경험이 없어도 입사 후에 충분히 배울 수 있답니다!



Q. 본격적으로 위메프 생활에 관해 이야기를 해볼게요. 신입 MD 교육 때는 주로 어떤 수업을 받았나요? 기억에 남는 수업도 있는지 궁금해요.

 

🍔지훈 실무를 미리 접해보는 교육을 받았어요. 직접 파트너사와 커뮤니케이션하면서 문제가 발생하면 부딪혀보고, 상품과 기획전을 만들면서 MD가 어떤 업무를 하는지 파악할 수 있었어요.
 
🍕은성 기본 교육 커리큘럼 구성이 잘 돼 있단 느낌을 받았어요. 특히 엑셀 수업과 ‘일잘러의 치트키*’로 받았던 이메일 쓰는 법이 기억에 남는데요! 기본부터 차근차근 알려주셔서 잘 적응할 수 있었어요!

*회사일에 도움이 되는 업무 Tip을 다양한 주제로 전해 드리는 위메프 사내 캠페인


🍗 이커머스 업계 트렌드와 상품 트렌드 교육도 좋았어요. 실제로 상품을 큐레이션 할 때 큰 도움이 되었거든요.

 


Q. 세 분 모두 교육 기간에도 열정이 넘치셨군요! 생각했던 MD 업무를 위메프에서 직접 경험해보니 차이점이 있나요?

 

🍔지훈 ‘영업’이 매우 중요하다고 느꼈어요. 새로운 파트너사를 영업할 때 저만의 무기가 필요하더라고요! 저의 큐레이션 능력과 위메프에서 판매하면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책임감을 강조하고 있어요. MD 역량을 계속해서 키워나가 보려고 합니다.💪
 
🍕은성 ‘속도’요! 새로운 파트너사를 영업하고 특가를 만드는 과정까지의 속도가 굉장히 빨라요. 특가는 아무래도 가격이 가장 중요한데요. 상품 구성이나 특징을 모르면 빠르게 좋은 가격을 만들기 어려워요. 그래서 상품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하려고 노력 중이에요.

 


Q. 벌써 위메프의 핵심가치인 ‘속도와 도전’의 자세까지 탑재하셨네요! 판매했던 상품 중에 자랑하고 싶거나 기억에 남는 상품이 있나요? 


 

🍕은성 마침 가지고 왔는데요! ‘콤파스 캔디’입니다. 특가에서 구매 전환율도 높았고, 목표 매출도 달성했던 상품이에요. 처음에는 어떻게 상품을 구성해야 잘 팔리는지 몰랐거든요. 팀에서 상품 가격과 구성, 상품명까지 체크하면서 많은 도움을 주신 덕에 잘 판매할 수 있었어요. 또 ‘잘했다, 지금처럼 레퍼런스가 있는 상품을 가져오면 잘 판매할 수 있다’라고 이야기 해주셨던 게 큰 힘이 됐어요. 저희는 신입이다 보니 배워야 하는 시기잖아요. 그때 누군가 잘하고 있다고 인정해주니까 더 열심히 하게 되더라고요.

 

🍗서아 얼마 전인 10월5일에 슈퍼투데이특가로 판매해 반응이 좋았던 상품인데요. 비건 립밤으로 유명한 ‘멜릭서’라는 브랜드입니다. 이 상품이 왜 기억에 남냐면, 파트너사에서 인력 문제로 판매가 어렵다고 말씀을 주셨는데도 제가 한 달 동안 부대표님에게 매일 안부를 물었거든요. 끈질기게 연락드린 덕에 겨우 미팅도 할 수 있었고, 딜 세팅부터 하나하나 다 도와드리고 판매도 끝까지 책임지겠다고 말씀드렸어요. 좋게 봐주셔서 위메프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됐습니다! 어디서도 보지 못한 특가로 종종 보여드릴게요.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Q. 위메프 입사 후, 가장 만족하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지훈 본받을 수 있는 동료들이 있다는 거요! 모든 팀원 분이 저를 신경 써 주면서 업무도 프로처럼 하시니 닮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또 구내식당이요! 저녁까지 야무지게 챙겨 먹고 있습니다. 작은 사내 이벤트들도 회사 생활의 활력소가 돼요!
 
🍗서아 카테고리 구분 없이 다양한 상품을 접해볼 수 있어서 좋아요. 하고 싶은 상품을 자유롭게 판매해볼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Q. 마지막으로 위메프에서 1년 안에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서아 제가 맡은 파트너사의 거래액을 억 단위로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예요! 당장 급하게 생각하기보다 멀리 보려고 하고 있어요.
 
🍕은성 거창한 목표는 아닌데요. 다른 MD 분들과 나를 비교하기보다, 지난달의 나보다 더 성장했는지를 보려 해요. 이 정도면 되겠지 생각하면 성장이 멈추니까요. 항상 더 나아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훈 주마다 목표 매출의 110% 이상을 만들자! 어렵더라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분명히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해요. 목표를 높게 잡고 매주 성장하려고 합니다.






열정 가득한 신입 MD들 덕분에 저도 에너지 듬뿍 얻어갑니다! 위메프의 놀라운 가격과 트렌드를 발견하는 즐거움을 위해 달려가는 신입 MD분들 계속 응원할게요!

 

혹시 함께 일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으셨다면?

채용소식 보러 가기👉

프로필이미지
그린
세상만사에 관심이 많아요. 보고 듣고 맛보고 즐기는 일에 진심입니다.
  • #위메프
  • #MD
  • #직무인터뷰
  • #면접
  • #큐레이션
  • #공채
  • #채용
  • #영업
  • #파트너사